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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자동차의 조직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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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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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현대 자동차의 조직 문화


설명



1. 현대 자동차 introduction
2. 기업 文化(culture)
3. 조직 구성도
4. 노사 관계의 특징과 문제가되는점
5. 그들의 해법


설립 일자 : 1969년 12월 29일
주요 사업 : 승용차 상용차 부품 제조 판매
종업원 수 : 54,000명
자본금 : 1조 4850억
총자산 : 26조 430억


현대자동차는 중장기 비전인 `고객을 위한 혁신 (Innovation for Humanity)` 을 목표(目標)로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대폭 상승하고 있으며
5년 연속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따
현대자동차 회장&CEO, 정 몽 구
경영 방침 및 중장기 계획

<3대 경영 방침> <5대 글로벌 戰略>
세계화를 선도하는 현대 자동차
① 현장중심의 경영
성격이 활달하고 행동력 강한 사람, 업무수행과정에서는 기획능력보다는
현장에서의 순발력 있는 일 처리를 잘하는 인재를 선호.
현장을 중시하는 것은 일의 본질에 가장 신속하게 접근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② 콘크리트 정신
시멘트와 모래, 자갈 등 분리된 개체들이 실체화되지 않은 기업文化(culture) 하에 존재하다가
`물`이라는 문제상황에 자기희생이라는 해결방안(方案)으로 강한 조직적인 힘을 발휘하여
기업의 강력한 조직 유지.


③ 카리스마적인 리더십 ★ ★ ★ ★ ★
소유경영자 중심의 경영모델은 기업의 주요 경영 의사결정이 소유경영자를 중심으로 한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독점.

④ 가치경영
사회를 위한 기업의 정신이 반영,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기업,
지history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사람’을 중시하는 인본주의에 바탕, 소비자를 최우선.

⑤ 동아시아적 공동체文化(culture)
가족 중심의 끈끈한 유대 위에 정주영의 카리스마적인 리더십이 더해진
…(略) 현대만의 동아시아적 공동체 文化(culture)


① 수직적 분화






② 수평적 분화
- 기능에 의한 분화 : Management / R&D / Plant Engineering
- 업무 과정에 의한 분화 : 인사 / 총무 / 법무 / 기획 / 홍보

▷ Net-Work 조직 형성





현대 자동차의 성장 요인은 강력한 OWNERSHIP 체제.

BUT, 조합의 영향력이 커서 의사 결정 프로세스가 신속하지 못함.

① 시스템 부재와 1인 경영
사태의 the gist은 총수 1명 중심의 폐쇄된 의사결정 구조.
정몽구 회장이 신차출시부터 신규투자 결정, 경영권 승계까지 모든 것을 결정.


② 예측 불가능한 ‘럭비공 인사’
현대차 회장의 인사방식은 ‘럭비공 인사’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돌발적.
‘인사 시스템의 부재’라는 강한 지적이 제기.
원칙이나 절차 없이 그때그때 인사가 이뤄지다 보니 그 동안 내부에서 불만.
또한 그룹 내 파벌 싸움과 합쳐져 인사에 대한 내부 불만 부추김.
③ 시장 신뢰 잃은 무리한 사업 확장
세계 산업 history상 철강과 자동차의 계열화를 이룬 기업은 없었다.
2001년 9월 그룹에서 분리될 때만 해도 현대자동차의 자산은 모두 31조723억.
불과 5년 만에 5위에서 삼성에 이어 재계 순위 2위로.
현대 차가 무리한 사업을 확장하자 시장도 적신호를 보내기 시작.



“현대차가 공격적인 확장戰略을 펼치고 있지만 원하는 수익을 거두지 못할 경우
과도한 차입금과 생산설비 과잉이라는 짐을 안게 될 것”

의사소통 없는 독단적 기업 경영
전근대적인 노무관리와 파트너쉽 부재?‘무노조 경영’이 바로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악화와 ‘해마다 파업’의 비밀.
파업에 울산에선 긴급조정권 발동, 직장폐쇄,
공권력 투입과 구속, 해고라는 강공으로 대응.
노조를 없애려는 회사와 지키려는 4만3천
조합원들 간의 긴장과 충돌. ?


회사의 98년 정리해고와 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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