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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의 교육제도와 lifelo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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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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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의 교육제도와 lifelo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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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목차
Ⅰ. 스웨덴 국가introduction
Ⅱ. 스웨덴의 교육제도
Ⅲ. 스웨덴의 평생교육
Ⅳ. 스웨덴 평생교육의 현재상황 및 특징
Ⅴ. 학습 동아리

본문내용
1. 국민
스웨덴 국민은 인종․언어․종교면에서 두드러진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아 公式(공식)언어인 스웨덴어는 북독일어군에 속하며 노르웨이어․덴마크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구구성에 주목할 만한 change(변화)가 있었다. 1990년대초까지 주민의 1/10이 해외에서 출생한 사람들이거나 아니면 이민자들의 자녀였다. 이민자 대부분은 다른 북유럽 국가 출신이고, 나머지 소수는 라틴아메리가․중동․유고슬라비아․터키․그리스 등지에서 온 사람들이다. 스웨덴에는 두 부류의 소수 원주민이 있는데, 하나는 북동부 지역의 핀란드어를 쓰는 민족이고, 다른 하나는 북부 내륙의 라프족(사미족)이다. 인구의 90%가 스웨덴 복음주의 루터교 신자이며 나머지는 로마 가톨릭교, 그리스 정교회, 이슬람교 신자들이다.



스웨덴의 교육제도와 평생교육
Ⅰ. 스웨덴 국가introduction

公式(공식)이름은 스웨덴 왕국으로, 노르웨이와 함께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위치해 있는 북유럽 국가이다.

1. 국민
스웨덴 국민은 인종?언어?종교면에서 두드러진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아 公式(공식)언어인 스웨덴어는 북독일어군에 속하며 노르웨이어?덴마크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구구성에 주목할 만한 change(변화)가 있었다. 1990년대초까지 주민의 1/10이 해외에서 출생한 사람들이거나 아니면 이민자들의 자녀였다. 이민자 대부분은 다른 북유럽 국가 출신이고, 나머지 소수는 라틴아메리가?중동?유고슬라비아?터키?그리스 등지에서 온 사람들이다. 스웨덴에는 두 부류의 소수 원주민이 있는데, 하나는 북동부 지역의 핀란드어를 쓰는 민족이고, 다른 하나는 북부 내륙의 라프족(사미족)이다. 인구의 90%가 스웨덴 복음주의 루터교 신자이며 나머지는 로마 가톨릭교, 그리스 정교회, 이슬람교 신자들이다.
2. 정치?사회
외국인들이 스웨덴에 대해 갖고 있는 일반적인 인상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사회보장 및 부의 평등 분배와 같은 준(準)사회주의 정책을 추구하는 현대 복지국가라 할 수 있다아 스웨덴은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사회복지제도를 수립했는데 비용은 개인 소득에 대한 세계 최고의 세율에 의해 충당된다 사회보장제도는 거의 무제한적인 혜택을 주며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의료保險 제도는 진료비의 거의 전액을 부담한다. 그러나 대도시 주변이나 도시에서는 신축?개축 계획에도 불구하고 주택부족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아
문자 해독률 100%가 말해주듯이 교육제도는 실질적으로 모든 국민에게 적용된다 7세에 입학하는 종합학교는 9년간 의무적으로 다녀야 하며 1991년부터는 6세 아동까지 확대되었다. 그밖에 수많은 주요대학과 전문대학이 있다아
3. 경제
스웨덴은 주로 서비스업?중공업?국제무역 등을 기초로 한 선진화된 시장경제체제를 이루고 있다아 국민총생산(GNP)이 인구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해 1…(省略) 인당 GNP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편이다.
4. 文化(culture)
시민들의 복지를 보장하는 준사회주의 정책의 성공과는 별도로 스웨덴이 현대에 이룬 文化(culture) 적 업적 중에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의 희곡, 잉그마르 베리만의 영화, 스웨덴 왕립과학 아카데미와 다른 학술기관들이 매년 수여하는 노벨상이다. 20세기의 작가들 중에는 소설가인 셀마 라게를뢰프와 시인인 하리 마르틴손이 노벨상을 받았다.

Ⅱ. 스웨덴의 교육제도
1. 교육제도의 변천
? 1930년대 : 복지국가의 건설이라는 국가目標(목표)의 설정과 함께 교육개혁이 처음
? 1940년대 : 정부는 교육개혁을 위한 학교조사위원회를 임명 교육개혁의 기초를 닦고, 의무교육을 9년으로 연장하여 종합제학교로 운영하자는 experiment(실험) 통일학교법 통과
? 1950년대 : 교육개혁준비 위원회 임명(대학개혁, 고등교육의 개혁)
? 1960년대 : 새로운 9년제 기초학교(grundskola)가 발족, 고등교육조사위원회 발족, 대학입학 자격시험 폐지하고 고등학교 재학 성적으로 진학하는 방식 도입
? 1970년대 : 고등교육개혁실시- 근로성인들에게 고등교육의 입학의 문을 개방
? 1970년대 이후 : 리커렌트교육1)을 지도적인 정책원리로 채용하여, 성인교육을 학교교육과 동등한 위치에 두고 성인을 위한 학습기회의 확충을 위한 제개혁을 단행

2. 교육행정제도
1) 중앙교육행정


의회
행정부
교육부
대학청
교육청
[그림1] 스웨덴의 교육행정구조

스웨덴의 교육행정제도는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을 절충한 방식이다. 중앙에 교육성을 두어 교육정책의 입안, 원칙, 교육에 관한 법률의 초안을 작성하는 등의 교육정책의 원칙들을 결정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중앙의 교육행정 및 구체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권한은 중앙의 한 행정기구인 학교 교육청과(Skoloverstrelsen)과 대학청에 위임되고 있다아 다시 말해서 스웨덴 중앙교육행정이 특징은 이중행정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 교육청과 대학청은 교육성 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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