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theory(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 유료자료

본문 바로가기


유료자료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theory(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8 20:21

본문




Download :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hwp




Download :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hwp( 17 )






순서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theory(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theory(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레포트/사범교육

아동기,인지발달,구체적,사고기,지능발달,지능이론과,지능검사,정보처리능력,발달,주의발달,기억발달,아동기,언어발달,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理論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CONTENT

아동기 인지발달

I. 구체적 사고기
1. 탈중심화
2. 보존관념의 형성
3. 위계적인 분류능력
4. 서열화

II. 지능
1. 지능의 定義(정이)
2. 지능理論
1) Sternberg의 삼원理論
2) Gardner의 다중지능理論
3. 지능검사
1) Binet 지능검사
2) Wechsler 지능검사

III. 정보처리능력의 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IV. 언어발달
1. 어휘와 문법
2. 읽기와 쓰기 능력

참고한 문헌

아동기 인지발달

I. 구체적 사고기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단계(7세-11, 12세)에 속한다. 이 시기의 아동의 인지능력은 학교교육과 함께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전조...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理論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CONTENT

아동기 인지발달

I. 구체적 사고기
1. 탈중심화
2. 보존관념의 형성
3. 위계적인 분류능력
4. 서열화

II. 지능
1. 지능의 定義(정이)
2. 지능理論
1) Sternberg의 삼원理論
2) Gardner의 다중지능理論
3. 지능검사
1) Binet 지능검사
2) Wechsler 지능검사

III. 정보처리능력의 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IV. 언어발달
1. 어휘와 문법
2. 읽기와 쓰기 능력

참고한 문헌

아동기 인지발달

I. 구체적 사고기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단계(7세-11, 12세)에 속한다. 이 시기의 아동의 인지능력은 학교교육과 함께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중심화가 된다. 많은 새로운 정보를 效果적으로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지식은 확장되며 보존관념과 분류능력의 획득은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Piaget의 理論에 의하면 약 7세경에 아동들은 정신적 조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 유아기의 직관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중심화 현상에서 탈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에서 가역적 사고로 변하게 된다. 그 결과 아동들은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보존관념, 서열화 능력, 분류화 능력이 발달하면서 아동들의 추리능력도 정확해지고 복잡해지며 융통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아동들이 해결할 수 있는 논리적 문제는 여기, 그리고 현재의 구체적 사물에 한정되며 경험적인 사실에 비추어 가능하다. …(생략(省略)) 추상적, 가설적인 문제 해결은 아직 어려워한다. 이와 같은 아동들의 사고를 피아제는 구체적인 조작적 사고(concrete operational thinking)라고 하였다.

1) 탈중심화

아동기에는 사고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 감정, 인지 등을 추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되고, 어떤 상황에서 타인의 감정을 추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조망수용(perspective taking)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탈중심화되면 부분과 전체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빨간 장미 10송이와 흰 장미 5송이가 있을 때, 발간 장미가 흰 장미보다 많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전체 장미의 수는 빨간 장미 또는 흰 장미의 수보다 많다는 것을 이해한다. 즉, 장미라는 유목(전체)과 이에 대한 각각의 부분(발간 장미집단과 흰 장미집단)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다 반면, 전조작기의 아동은 빨간 장미가 흰 장미보다 많다는 사실은 이해하나 전체 장미가 빨간 장미보다 더 많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것은 빨간 장미가 흰 장미보다 더 많다는 부분들 간의 관계에 집착하여 부분에서 탈중심화하지 못하여 더 많다는 관념을 부분인 빨간 장미와 흰 장미 간의 관계에서 적용한 것처럼 빨간 장미와 전체 장미 간의 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획득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2) 보존관념의 형성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중요한 차이는 아동이 문제해결 과정에서 직관보다는 논리적 조작이나 규칙을 적용하기 시작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고의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Piaget가 사용한 대표적 project 중 하나가 보존관념이다. 보존관념은 물체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로부터 때거나 더하지 않아서 그 물체의 특정한 양은 그대로 보존된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유아기에는 높이나 넓이의 한 차원밖에 고려할 수 없으나, 아동기 에는 높이와 넓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어떠한 상태 변화가 그 변화의 과정을 역으로

[아동기%20인지발달]%20구체적%20사고기,%20지능발달(지능이론과%20지능검사),%20정보처리능력의%20발달(주의발달,%20기억발달),%20아동기%20언어발달_hwp_01_.gif [아동기%20인지발달]%20구체적%20사고기,%20지능발달(지능이론과%20지능검사),%20정보처리능력의%20발달(주의발달,%20기억발달),%20아동기%20언어발달_hwp_02_.gif [아동기%20인지발달]%20구체적%20사고기,%20지능발달(지능이론과%20지능검사),%20정보처리능력의%20발달(주의발달,%20기억발달),%20아동기%20언어발달_hwp_03_.gif [아동기%20인지발달]%20구체적%20사고기,%20지능발달(지능이론과%20지능검사),%20정보처리능력의%20발달(주의발달,%20기억발달),%20아동기%20언어발달_hwp_04_.gif [아동기%20인지발달]%20구체적%20사고기,%20지능발달(지능이론과%20지능검사),%20정보처리능력의%20발달(주의발달,%20기억발달),%20아동기%20언어발달_hwp_05_.gif [아동기%20인지발달]%20구체적%20사고기,%20지능발달(지능이론과%20지능검사),%20정보처리능력의%20발달(주의발달,%20기억발달),%20아동기%20언어발달_hwp_06_.gif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사범교육레포트 ,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 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 발달 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유료자료 목록

Total 1,608건 1 페이지
유료자료 목록
번호 제목 날짜
1608 저출산,저출산상황,저출산문제가되는점 ,출산장려정책,저출산대책,저출산극복사례(instance) 인기글 05-08
1607 자동차산업,자동차산업分析,현대자동차재무分析,기아자동차재무分析,현대기아자동차,자동차시장現況,재무分析exampl… 인기글 05-08
1606 STM의 모든것 인기글 05-08
열람중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theory(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 인기글 05-08
1604 [심리사회적 理論]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에릭슨의 생애와 理論, 심리사회발달단계, 에릭슨理論에 대한 … 인기글 05-08
1603 유전학 원론 4판 solution (The principle of Genetics from Wiley 4… 05-08
1602 시그마프레스 재료역학 6판 solution(솔루션) William Riley 재료역학 6판 solution… 05-08
1601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대해 논하기오 05-08
1600 [사회과학] 유아교육 활동 계획서 - 종이컵 쌓기 블럭 놀이 활동 계획안과 교구 계획서 05-08
1599 [사회과학] 상담 analysis(분석) - 영화 ‘굿윌헌팅(Good Will Hunting)’의 상담내… 05-08
1598 [사회과학] 사회적 기업경제 - 국내외 사회적 기업 example(사례) 비교 分析 및 국내 사회적 기업… 05-08
1597 [讀書感想文,report] [생물학 讀書感想文] ‘이중나선’을 읽고나서 05-08
1596 [Engineering] 측량학 - Positioning GPS control points in Korea 05-08
1595 [工學] [디지털논리회로] Smart Traffic Light Controller 설계(STLC 설계) 05-08
1594 고체 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5th beer(ch1~6) 05-08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leanenerg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leanenerg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