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 자료링크

본문 바로가기


자료링크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8 20:05

본문




Download :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hwp




Download :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hwp( 49 )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기타레포트 , 학교에서 또래상담 운영과정 또래상담 접근방법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순서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설명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CONTENTS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

I. 입문단계

II. 기획단계
1. 운영 형태의 채택
2. 제도화 과정
1) 학교장의 허가
2) 훈련 프로그램의 선정 및 구성
3) 또래상담자의 역할 규정
4) 행정적 지원 확보
5) 인적 자원 확보

III. 훈련단계
1. 또래상담자의 모집 및 선발
1) 또래상담자 모집
2) 또래상담자 선발
2. 또래상담자 훈련
1) 훈련내용 및 방법
2) 훈련집단의 규모
3) 훈련기간
4) 훈련과정 수료 및 또래상담자 임명

IV. 활동지도 단계
1. 또래상담자 활동영역 선정
2. 또래상담 활동지도

V. 평가단계
1. 또래상담 훈련에 대한 평가
2. 또래상담 운영의 평가

출처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

또래상담은 학교 현장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될...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CONTENTS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

I. 입문단계

II. 기획단계
1. 운영 형태의 채택
2. 제도화 과정
1) 학교장의 허가
2) 훈련 프로그램의 선정 및 구성
3) 또래상담자의 역할 규정
4) 행정적 지원 확보
5) 인적 자원 확보

III. 훈련단계
1. 또래상담자의 모집 및 선발
1) 또래상담자 모집
2) 또래상담자 선발
2. 또래상담자 훈련
1) 훈련내용 및 방법
2) 훈련집단의 규모
3) 훈련기간
4) 훈련과정 수료 및 또래상담자 임명

IV. 활동지도 단계
1. 또래상담자 활동영역 선정
2. 또래상담 활동지도

V. 평가단계
1. 또래상담 훈련에 대한 평가
2. 또래상담 운영의 평가

출처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

또래상담은 학교 현장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다양한 운영방식을 구사할 수 있다 이 자료(資料)에서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자 할 때 준비하고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짚어 보고, 실제적인 혼련과 운영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물론 여기에 제시되는 내용 중 일부는 현장에 따라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투비컨티뉴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며, 또 여기에 제시하지 않았지만 현장 상황에 따라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할 사항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자료(資料)에서 제시하는 운영지침은 고정된 절차라기보다는 학교에 또래상담을 적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안내한 것이라고 이해하고 융통성 있게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단계별 내용을 제시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학교또래상담의 운영과정

위의 그림에서 입문 기획 단계는 `준비 단계`, 훈련 활동지도 평가단계는 `실행 단계`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1년을 기준으로 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1년에…(투비컨티뉴드 ) 1번씩 준비 단계와 실행 단계가 연속적으로 전개될 것이다. 평가의 내용은 이후에 다시 또래상담을 운영할 때 각 단계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순환적 의미를 갖는다.

I. 입문 단계

아직 또래상담이 학교에 제도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시점에서 또래상담의 출발은 관심을 갖고 열의를 보이는 한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교사 자신의 개인적 준비가 시작 단계의 대부분이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 왜냐하면 약간의 관심과 시도로 출발하기에는 여기에 교사가 들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다행히 최근에는 단순한 학생지도만으로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에 접근할 수 없다는 자각에서,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상담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또래상담에 관심을 갖는 교사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는 점은 하나의 소중한 씨앗이라고 할 수 있다
씨앗이 발아하려면 햇빛과 바람, 물, 애정을 보이는 사람의 손길에 이르기까지 많은 요건들이 갖추어져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요건이 또래상담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 학교에 또래상담을 정착시키기 위한 또래상담 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 마지막으로 또래상담을 교육하고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기본적 자세와 자질 습득 등 또래상담지도자의 준비다.
이를 위해 우선 또래상담에 대한 학습의 과정이 필요하다. 개인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한국청소년상담원이나 청소년 상담기관에서 운영하는 또래상담지도자 연수에 참여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과 진행방식의 모델을 접할 수 있다 결국은 자신의 성격과 구상에 맞게 재창조하는 작업이 있어야 하지만, 한발 앞서 시작한 이들의 노하우와 경험담을 충분히 듣는 것 또한 의미 있는 일이다.
또한 모든 학생들과 학교의 분위기에 이르기까지 상담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상담적 자세와 자질을 습득하는 지속적인 과정이 있어야 한다. 전문상담교사 과정이나 상담관련 대학원 등에서 상담을 더 깊이 공부하거나, 그런 정규 과정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책과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20또래상담%20운영과정(또래상담%20접근방법)_hwp_01_.gif %20또래상담%20운영과정(또래상담%20접근방법)_hwp_02_.gif %20또래상담%20운영과정(또래상담%20접근방법)_hwp_03_.gif %20또래상담%20운영과정(또래상담%20접근방법)_hwp_04_.gif %20또래상담%20운영과정(또래상담%20접근방법)_hwp_05_.gif %20또래상담%20운영과정(또래상담%20접근방법)_hwp_06_.gif


레포트/기타

학교에서,또래상담,운영과정,또래상담,접근방법,기타,레포트

자료링크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leanenerg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leanenerg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