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방송과 Internet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Internet사이트 분석 > 임시저장

본문 바로가기


임시저장

[연구보고서] 방송과 Internet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Internet사이트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8 20:18

본문




Download : [연구보고서] 방송과 인터넷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인터넷사이트 분석.hwp




Download : [연구보고서] 방송과 인터넷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인터넷사이트 분석.hwp( 82 )





[연구보고서] 방송과 Internet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Internet사이트 분석



[연구보고서]%20방송과%20인터넷의%20조우:지상파방송%203사의%20인터넷사이트%20분석_hwp_01_.gif [연구보고서]%20방송과%20인터넷의%20조우:지상파방송%203사의%20인터넷사이트%20분석_hwp_02_.gif [연구보고서]%20방송과%20인터넷의%20조우:지상파방송%203사의%20인터넷사이트%20분석_hwp_03_.gif [연구보고서]%20방송과%20인터넷의%20조우:지상파방송%203사의%20인터넷사이트%20분석_hwp_04_.gif [연구보고서]%20방송과%20인터넷의%20조우:지상파방송%203사의%20인터넷사이트%20분석_hwp_05_.gif [연구보고서]%20방송과%20인터넷의%20조우:지상파방송%203사의%20인터넷사이트%20분석_hwp_06_.gif


[연구보고서] 방송과 인터넷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인터넷사이트 분석 , [연구보고서] 방송과 인터넷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인터넷사이트 분석통계자료전문자료 , 방송과 인터넷 조우:지상파방송 사 인터넷사이트




설명








방송과 누리망 의 조우:
지상파방송 3사의 누리망 사이트 분석
















머리말








누리망 이라는 매체는 우리의 생활 속에 너무나 깊숙이 파고 들어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더 이상 누리망 이 존재하지 않는 세상, 연결되지(wired, 혹은 무선 누리망 의 등장으로 인하여 이 말조차 진부하기 때문에 Networked라고 하는 것이 보다 적당한 표현일 듯 하다) 않은 세상에 혼자 떨어져 있다는 것은 무인도에 남겨지는 것 보다 더 엄청난 재앙으로 받아들여질 듯 하다. 그것은 신문 없는 세상에서 살거나 텔레비전이 없는 세상에서 사는 것보다도 훨씬 커다란 강도로 세상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듯한 느낌을 우리에게 주기 때문이다 이제 누리망 은 이전의 신문과 텔레비전이 그랬듯이 세상을 향한 커다란 창이며 내가 마냥 헤엄쳐 놀 수 있는 넓은 바다이며 나를 또한 세상에 알릴 수 있는 나의 집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누리망 세상에 엄청난 양의 콘텐츠로 무장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오랫동안의 노하우마저 보유하고 있는 강자가 나타났는데 바로 지상파방송사들이다. 한국사회에 있어, 특히 영상산업으로 지칭되는 콘텐츠 산업에 있어 지상파방송의 影響력은 실로 막강하다. 2002년의 한 통계에 의하면 전체 방송광고시장(약 3조 원)의 79.6%인 2조 4천억 원을 지상파 3사가 점유함으로써 뉴미디어 광고시장까지 잠식하고 있다는 결과도 있다(방송위원회, 2002). 이렇듯 막강한 影響력을 가진 지상파방송사가 자신의 콘텐츠를 누리망 으로도 내보내게 되면서 한편으로는 지상파 시청자들을 위한 서비스의 확대라는 측면에서 환영할 일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새롭게 열리는 누리망 시장에 오프라인에서의 거인이 들어와 누리망 시장에서조차 평정해버리는 것은 아닐까 그리하여 이제 막 커 가는 중소누리망 콘텐츠 사업자들을 밀어붙이고 지상파의 독점적 위치를 이용하여 생산했던 거대 콘텐츠들을 누리망 을 위…(skip) 한 가공절차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누리망 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지상파를 통해 벌어들였던 이윤을 보다 더 키워 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들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우려에서 시작되었다. 지상파방송사들이 누리망 세계를 어떻게 요리할 것인가 하는 의문점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대부분의 방송사들이 이미 유료화로 돌아선 지금 과연 유료화 하는 서비스의 질은 어떤 것일까, 누리망 만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와 누리망 의 속성 을 잘 구현할 수 있는 쌍방향성이 실현되고 있는지도 궁금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를 이용하고 있는 시청자들은 무엇을 느끼며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도 알고 싶었다. 연구를 통해 위에서 제기한 모든 의문점을 다 풀지는 못했다. 아직까지 지상파 누리망 의 진출은 충분히 탐험되지 않은 미지의 영역이며, 새로운 매체이기도 하고 세계적으로도 비슷한 example(사례) 를 찾기 힘든 만큼 실험적인 장이기도 하다. 오히려 세계의 커다란 방송사들이 한국의 실험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아 자신들의 초고속 누리망 이용률이 한국만큼 높아지면 우리의 모델을 따라 하고자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 실험에서 모두가 이기는 경우의 수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넓어진 선택의 폭 만큼, 그리고 참여의 폭이 확대된 만큼 배가되는 즐거움은 수용자의 몫이어야 할 것이며, 어차피 고급정보에 대한 유료화가 피할 수 없는 길이라면 그에 걸 맞는 정보를 가장 누리망 적으로 가공하여 판매함으로써 창고에 쌓여 있은 콘텐츠들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나아가 이익까지 챙길 수 있는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이러한 발걸음에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고 어지러운 현실에 일정부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랄뿐이다.
연구를 도와준 정민규 군과 많은 조언을 해준 동료 연구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03년 9월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은혜정





index





머리말 3

I. 서론 13
1. 문제제기

방송과,인터넷,조우:지상파방송,사,인터넷사이트,통계자료,전문자료

전문자료/통계자료


순서

[연구보고서] 방송과 Internet의 조우:지상파방송 3사의 Internet사이트 분석

임시저장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leanenerg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leanenergy.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