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1

불교와 노장사상 관계

banana milk report




Download : 불교와 노장사상 관계hwp




Download : 불교와 노장사상 관계hwp( 56 )





불교와 노장사상 관계

서론
중국에 처음 불교가 전래된 시기인 A.D 67년은 인도에서 불교가 발생하고 약 500년이 지난 후였습니다. 불교는 인도와는 토양이 다른 중국 땅에서 상당기간 그 빛을 발하지 못했습니다.
중국의 초기 불교신앙의 모습은 영평 8년 기록에 “범왕은 황노의 심오한 가르침을 외우고, 부도의 인사를 존경하고 있다. 3개월간 계를 지키고 신에게 맹세했다.”라고 하여 황제, 노자, 부도를 함께 모시고 기도한 것으로 보아, 황노학과 대치되거나 모순되지 않는 종교였으며 부처는 단지 복을 비는 신 이상으로 인식되지 않은 듯 싶습니다. 더구나 중국 이외의 모든 지역을 오랑캐의 땅으로 간주하는 중국인들 특유의 문화적 우월감도 이방종교인 불교에 대한 이해를 방해했습니다.
본론
불교는 상당기간을 중국의 역사 속에서 그냥 지속되다가, 후한의 멸망(A.D 220)으로부터 삼국시대를 지나 남북조시대의 혼란기에 중국사회에 급격하게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적인 중국인들도 전란의 혼란기에는 의지할 신앙이 더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위진남북조시대의 중국 지성계는 선진시대보다 고도로 철학화된 노장사상이 유행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노장사상이 귀족 사이에 광범위하게 유포되었기 때문에 당시의 중국인들은 노장사상을 매개로 불교를 이해하였으며, 오히려 이를 계기로 불교는 노장사상화되어 수월하게 한족사회에 침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불교는 일종의 우회로를 통해 중국의 지식인들에게 다가갔습니다. 즉, 고도로 철학화된 노장 사상의 용어를 빌려 불교 교리를 설명하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우회로를 통한 불교 이해의 방식을 격의(格義)라고 하며, 격의의 방식에 따라 이해된 불교를 격의 불교라 합니다.




불교와 노장사상 관계




설명




순서

불교와 노장사상 관계

레포트



불교##노장사상##불교학##근대불교##도가사상##중국불교##인도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