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2




Download : 고려시대는 귀족제사회인가 관료제사회인가hwp




Download : 고려시대는 귀족제사회인가 관료제사회인가hwp( 16 )






설명

1. 序 論

2. 本 論

①고려 시대를 귀족제 사회라고 할 수 있는 근거

②고려 시대를 관료제 사회라고 할 수 있는 근거

3. 結 論

4. 參 考 文 獻



고려시대는 귀족제사회인가 관료제사회인가





高麗는 개국 초기부터 귀족이 정치를 지배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것은 고려가 호족세력의 연합으로 왕건을 추대하였기 때문에 태조는 이런 왕권을 강화하는 한편, 호족세력과도 연합을 취하는 정책을 펴 나간다.
고려의 귀족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3가지 부류로 나뉘어져 있다.
이런 귀족들의 범위는 문무반의 문제와 관련하여 고려 전기의 귀족은 주로 문반관리로 구성되고, 무반은 그 가문 세계가 문반보다 상대적으로 한미하고 비천하여 귀족에서 제외되었는데, 무신란을 계기로 문반과 무반의 신분적 차이가 해소됨에 따라, 문․무반 관직의 상호교통이 일반화가 되었다고 한다.
혈연에 의한 관직의 세습과 공음전에 의해 토지의 세습이 허용되며, 가문의 영속이제도적으로 보장된 5품관 이상은 귀족적 속성을 갖는 것으로 보아 관품을 기준으로 귀족신분의 범위를 설정하면 될 것이다.
귀족가문의 의식은 3세대는 지나야 형성 될 수 있을 것이므로 5품관 이상을 3세대 이상 배출한 가문을 귀족가문으로 보되, 2품과 3품을 기준으로 하여 2품 이상의 재상을 배출한 가문은 대 귀족으로, 그 이하는 하급귀족으로 파악할 수 있다.




고려##고려사##귀족제##관료제##음서##문벌귀족


순서

고려시대가 귀족제사회인지 관료제사회인지에 관한 논의를 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고려시대를 귀족제사회라고 할 수 있는 근거와 고려시대를 관료제사회라고 할 수 있는 근거를 들어 어떤 사회 였는 지 살펴 본 레포트(report) 입니다.
많이 활용해주세요~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