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3




Download : 학교교육과 청소년 평생교육hwp




Download : 학교교육과 청소년 평생교육hwp( 54 )








설명

Ⅰ. 서론
1. 학교교육의 개념(槪念)
2. 청소년 평생교육의 개념(槪念)


Ⅱ. 학교교육의 당위성


Ⅲ. 청소년 평생교육
1. 청소년 평생교육의 당위성
2. 우리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방향과 주요정책


Ⅳ. 학교교육과 청소년 평생교육의 차이점


Ⅴ. 외국의 청소년 평생교육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Ⅵ. 청소년 평생교육의 assignment



레포트


순서



Ⅰ. 서론
1. 학교교육의 개념
학교교육이라 함은 정해진 일정한 연령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무교육․ 형식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가 에서 정한 보편적인 교육목적 아래 교사가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학교교육 의 제도를 살펴보면, 한국의 학교제도는 근본적으로 단선형의 체제 아래 6․3․3․4제의 학제를 택하고 있 다. 즉,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의 과정을 이수할 것을 기본방침으로 한다. 이 밖에 학령전 교육으로 유치원 교육이 있으며, 2~3년제 전문대학 과정 등이 있다. 즉, 초등학교와 중학 교․고등학교가 커다란 줄기를 이루고 있고, 여타의 특수학교․기술학교․공민학교 및 각종 학교가 작은 가지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 위의 고등교육기관 또한 대학(교)과 대학원의 중추적인 과정과 함께 전문대학․교육대학․전문학교 등의 교육기관이 곁들여 발전하고 있다.

2. 청소년 평생교육의 개념
청소년 평생교육이라 함은 “평생교육 체제 속의 통합적 부분으로서, 학교 외의 사회화 과정으로 9세에서 24세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행하여지는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흔히 청소년평생교육은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의 보완적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정규학교에 다니는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학교 이외의 사회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이에 포함된다.
가령, 학교에 다니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청소년 연맹이나 R. C. Y등이 있다. 또한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을 위해 일반교양교육이나, 검정고시교육 등이 있다.

Ⅱ. 학교교육의 필요성
학교교육의 필요성을 ①국민형성 ②직업훈련 ③교양의 육성의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국민형성은 제2차 세계대전 전의 독일이나 일본에서 볼 수 있듯이 자칫하면 국민교화의 기능으로 탈바꿈되어 학교교육이 국가권력의 정치적 지배의 수단이 되는 경우도 있다. 당연히 국민대중의 요구를 기반으로 하여 학생의 성장․발달에 의한 국민형성이 과제로 되어야 한다.
둘째, 직업적 훈련은 각종 직업에 따라서 분화하여 실시되는데, 의무교육단계에서는 고정된 직업에 대한 준비가 아닌 기초적인 지식․기술의 습득이 기본이 되어야 하며, 산업의 요구를 학교교육에 직접 반영시키는 일은 억제되어야 한다.
셋째, 교양의 육성은 실용적인 견지에서만이 아닌, 인간의 내면적인 풍요함을 배양하는 교양의 육성을 중요한 기능으로 하여야 한다.




학교교육과 청소년 평생교육



교육##평생교육##학교##청소년##청소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