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4

루터 종교개혁

banana milk report




Download : 루터 종교개혁hwp




Download : 루터 종교개혁hwp( 70 )





레포트

루터 종교개혁


루터의 종교개혁

1. 들어가며

사실 루터는 종교개혁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도 없었고 또 분파의 창시자적 기질도 없었다. 보편 교회의 통일성을 누구보다 귀중한 것으로 여겼으며, 그가 원한 것은 이 보편 교회에 대한 개혁이었다. 그가 자기의 이상에 동조한 공동체들에게 하나의 조직을 부여할 생각을 한 것은 수년이 지나고 난 뒤였다.

2. 비텐베르크 운동

수년의 전투기간 동안, 루터는 비텐베르크를 복음주의 교리의 보루로 삼았다. 여기에서 그는 칼슈타트, 니콜라, 요나스, 부겐하겐, 스팔라틴, 멜랑히톤을 자신의 입장에 가담시키거나 그들의 존경과 우정을 획득하였다.
그러므로 새 황제 칼5세가 주재한 보름스 국회에 루터가 불려 갔을 때, 그는 결코 혼자가 아니었다. 세속당국은 민중봉기가 두려워 로마의 종교재판에 넘기기를 거부하고, 그에게 다시 한 번 철회의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위험의 경고를 듣고서도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기 위하여 갔다.

1521년 4월 17,18일 양일에 루터는 국회 앞에 소환되었다. 여기에서 루터는 성경의 증거에 의해 자신의 오류라고 확신케 되지 않는 한, 자신의 작품들을 철회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칼5세는 분노하였다. 하지만 군주들에 의해 본의 아니게 루터를 굴복시킬 목적에서 계속적인 대화를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루터는 4월 26일 황제가 발급해준 통행증을 휴대하여 보름스를 떠났다.

현자 프리드리히는 루터에게 닥친 위험을 이미 예상했다. 그는 도중에 루터를 빼돌려 바르트부르크 성에 피신시켰다. 이곳에서 루터는 10개월간의 은둔기간 중에 그는 [시편 연구]를 계속했고, [성모 마리아 송가 주석]을 완성했다. 또한 [교회 설교집]을 작성하는 한편, [신앙고백에 대하여]를 써서 의무적 고백을 반대하고 자발적인 고백을 권장했다. 그리고 비텐베르크의 자기 제자들의 관심사에 대답하는 [수도원 서약에 대하여]와 [개인 미사의 폐지에 대하여]를 쓰기도 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신약성서 번역에 전념하였다.

한편 루터가 바르트부르크에 머무는 동안, 개혁운동의 흐름이 젊고 수줍은 멜란히톤의 태도







설명



루터 종교개혁##종교개혁##루터##루터 종교개혁원인##비텐베르크운동##루터주의##루터주의 투쟁##루터주의 확립##

루터 종교개혁




순서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해 작성한 report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