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4




Download : 인지발달이론에 대해-피아제, 비고츠키이론hwp




Download : 인지발달이론에 대해-피아제, 비고츠키이론hwp( 3 )







레포트


설명

Ⅰ.서론
Ⅱ.본론
1.Piaget theory(이론)의 이해
1-1.Piaget의 생애와 theory(이론)적 배경
1) Piaget의 생애
2) Piaget의 theory(이론)적 배경
1-2.Piaget theory(이론)의 기본개요
1) 도식
2) 적응
3) 평형
4) 자아중심성
1-3.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1-4.Piaget의 도덕성발달 theory(이론)의 이해
1) 도덕성의 정의
2) 도덕 발달 theory(이론)
3) 도덕성 발달수준
4) Piaget의 도덕성 판단능력 평가
5) 정의에 대한 정의 발달
6) 도덕 판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7) Piaget theory(이론)에 대한 비판
2.비고츠키의 인지발달
1) theory(이론)의 배경
2) theory(이론)의 기본전제
3) 비고츠키 인지발달 theory(이론)의 내용
4) 비고츠키 theory(이론)과 Piaget theory(이론)의 차이점
5) 비고츠키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프로이드, 에릭슨, 콜버그의 theory(이론)
3-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theory(이론)
3-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3-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Ⅲ.결론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대해-피아제, 비고츠키이론(理論)



유아교육학##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피아제##비고츠키##비고츠키 인자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

Ⅰ.서론
오늘날 인지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중요한 관점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최초로 제시했으며 인지발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실로 엄청난 기여를 했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를 유기체의 복잡한 환경에 대한 생물학적 적응의 특수 형태로 보고 있다. 그래서 인지체계가 외부세계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느냐에 대한 Piaget의 생각은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인지가 발달한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는 매 순간 인지하지 않고 살지 않으며 또 유아의 인지하는 행동을 자주 관찰하면서도 유아의 행동과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알며 그들의 능력을 존중하고 있는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마음의 개념에 대해 공부를 해왔다고는 하지만 유아의 다양한 능력을 Piaget의 이론을 제외하고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는가?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의 가치를 느끼지 않는 것처럼 Piaget의 영향을 인식하지 못할 위험에 처해 있다( Flavell, 1996). 이런 위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으로 Piaget가 어린 아동의 지식과 능력을 과소평가했다는 발견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기에 앞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우리들의 생각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지발달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이 있음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다고 본다.
Piaget의 발달이론과 다른 좀 더 새로운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이론), 이론의 검증과 수정 이론(이론 이론),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이 만들어진 개념(역동적 체계), 근접 발달영역에서 성인이나 또래의 지도(사회 문화적 접근)에 의한 인지발달 등 더 다양한 관점에서 유아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이 자료에서는 Piaget의 이론과 더불어 다른 학자들의 아동에 대한 발달 이론을 알아보려고 한다.

Ⅱ.본론
1.Piaget 이론의 이해
1-1.Piaget의 생애와 이론적 배경
1) Piaget의 생애
Jean Piaget(1896-1980)는 1986년 스위스의 Neuchatel 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주의 깊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중세의 역사가였고, 어머니는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여인이었다. Piaget는 아버지에게서 성실성과 꾸준함을 배웠고, 연구에 몰두하면서 어머니가 야기하는 가족 갈등과 긴장감을 해소하였다.
Piaget는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자질을 보였다. 10세 때 공원에서 본 알비노 참새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으며, 고등학교 시절 연체 동물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21세인 1918년 Neuchatel 대학에서 연체 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Piaget의 관심은 생명체의 신체 구조의 발생으로부터 정신 구조의 발생으로 변화되었다. Piaget는 지식의 근원에 관한 발생학 적 의문에 답을 얻기 위해 한 동안 인식론적 철학에 몰두하였다. 23세 때 Piaget는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과학적 접근에 의해 ‘마음의 발달(the development of mind)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의 정신 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의 연구에 전 생애를 걸었으며, 스스로 자신의 연구 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 불렀다. Binet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어린이들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고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는 인지 발달단계 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





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과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대해 조사하고 그외의 아동발달 이론(理論)에 대상으로하여도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