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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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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제>에 관하여 의미가 확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자료가 많지 않아 ‘최동현의 『판소리 연구』에서 <제>에 관한 부분을 발췌하였다.

가. <제>의 용법
판소리 <제>는 장단과 함께 판소리 용어로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판소리계에서는 이 <제>를 통하여 소리들을 구별하고, 언급하고, 그리고 평가하기까지 한다. 소리를 들으면, 흔히 무슨 <제>인가를 묻는다든가, 누구누구는 어떤 제의 정통 창법을 구사한다느니, 누구누구는 무슨 제인지 애매하다느니하는 말들을 하거니와, 이는 <제>와 관련하여 형성된 개념이 판소리를 인식하고 평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이는 실례가 된다...............(중략)................
<제>에 관한 언급은 정노식의『조선창극사』에 최초로 나타난다. 그는 이 책의 <대가닥> 조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대가닥에는 동편(東便)제(調), 서편(西便)제, 중고제, 호궐제가 있으나 대체로 동서로 나누고 중고 호궐은 극소하다.

정노식은 <제>를 소위 대가닥이라고 하는 개념과 관련시키고, 동편제․서편제․중고제․호궐제의 넷을 들고 있다. ..........(중략).........
개인에게 독특한 창법에 관련되는 용어에도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중략)........따라서 정노식이 사용하고 있는 <제>의 용례는 동편제․서편제․중고제․호궐제의 네 가지 대가닥과, 강산제․석화제의 두 가지 개인적인 독특한 창법, 그리고 서름제와 같은 조를 지칭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유기룡은 <판소리의 유파적 고찰>에서 <제>를 유파를 뜻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유파를 <큰 유파> 혹은 <기간 유파>와 <작은 유파>로 나눈 다음,
<큰 유파>로 <동편제>․<서편제>․<중고제>․<강산제>의 넷을 들고,
<작은 유파>로 <경제>․<덜렁제>․<봉황제>․<석화제>․<반드림제>의 다섯을 들고 있으며,....(중략)...
강한영은 『판소리』에서<창제>에 언급하면서, <창제란 좁은 뜻으로서의 창법이라고 잘라 말할 수 있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창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동편제와 서편제가 곧 그것이다.
동편제의 창법에서 다시 분파되어 발달한 것이 곧 중고제이고, 서편제에서 다시 발전된 것이 강산제다.
그리고 이 이대 유파인 동․서편제의 창제가 명창들의 가풍과 기교에 따라서 다시





순서




설명

1. ♠ 판소리의 <제>에 관하여

(1) 『판소리 연구』발췌본
가. <제>의 용법
나. <제>의 범주
다. <제>의 정의
라. <제>의 정의 에 대한 검토
마. <제>의 정의 형성의 문화적 요인
바. <제>의 정의 의 형성 시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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