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4




Download : 문명 발전사와 도시의 발전에 대한 분석hwp




Download : 문명 발전사와 도시의 발전에 대한 분석hwp( 70 )






설명



문명 발전사와 도시의 발전에 대한 분석





문명 발전사와 도시의 발전에 대한 분석

1. 들어가며
영국 시인 윌리엄 쿠버는 “신은 자연을 만들었고, 인간은 도시를 만들었다”고 했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도시를 개척해서 발전시켜온 역사로, 도시의 역사는 곧 인류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류가 만든 최고의 창조물로 도시를 지적하기도 하는데, 도시는 과연 인류 문명의 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도시의 기원
도시 기원에 대해 학문적인 접근으로 도시의 근거를 댄 사람이 현대의 고고학자 칠드(Child)다. 칠드는 도시의 기원을 생산력의 증대에서 찾는다. 사람이 정착하여 도구를 이용한 농경을 시작하며 농업혁명이 일어났는데, 이 농업혁명의 결과로 농산물의 잉여 현상이 발생했다. 그리고 네 사람이 다섯 사람분의 식량을 생산하면서 농경에서 해방된 한 사람은 학자 ? 예술가 ? 기술자 등 비농업적 전문가가 된다. 이러한 사람들이 수가 늘면 그들은 필연적으로 활동 여건이 좋은 중심 촌락에 모이게 되고, 여기서 계급과 도시도 생기고 국가도 형성되게 된다는 것이다.
존 리더는 『도시, 인류 최후의 고향』에서 잉여 생산으로 도시화가 이루어졌다는 이론에 정반대 견해를 내놓고 있는 것이다. “먼저 도시가 탄생했고, 그 다음에야 도시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농업기술이 발전했다”는 것이며 그 이후 전쟁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존 리더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이자 메소포타미아문명보다 더 오래된 페루의 ‘카랄’을 예로 든다.
리더는 이어서 도시를 도시 안팎의 생태적 관점에서 살피고 있다. 리더는 도시와 농촌 사이에 오가는 물질과 에너지, 인력의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지구 환경이라는 큰 맥락 안에서 도시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때 중요하게 제시되는 개념이 ‘생태발자국’이다. 생태발자국이란 인간이 자연에 남긴 발자국을 뜻한다.
1996년 캐나다 경제학자 마티스 웨커네이걸과 윌리엄 리스가 개발한 개념이다. 이런 생태발자국의 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이 도시 농업에 대한 이야기다. 세계를 보면 실제로 생태적 관점에서 이를 잘 풀어 가고 있는 도시들이 있다. 쓰레기 처리를 잘하고 있는 멕시코시티, 도시 농업을 통한 식량 배급의 모델이 된 런던, 사람보다 나무가 더 많아 생태적 균형을 잘 이루고 있는 베를린, 미국의 경제 봉쇄에 대처하기 위해 자급자족적 도시 농업을 시행하고 있는 쿠바의




순서

문명 발전사와 도시의 발전에 대한 분석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report) 자료입니다.

레포트

문명발전사##문명##문명화##도시##도시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