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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전달체계 정의 및 가족지원서비스






설명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
우리나라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바람직한 모형 모색을 위한 제안


사회복지전달체계 개념 및 가족지원서비스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
1) 개념
- 급여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어떤 조직과 인력을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차원(장인협 외, 2007)
- 서비스 제공자와 수급자가 만나는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서비스 제공자들 사이, 그리고 제공자와 수급자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적 체계(이태영, 2009)
- 사회복지 서비스 등을 공급자인 공.사기관과 수혜자인 클라이언트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
목표: 지역사회에서 수급자의 욕구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해결하여 바람직스러운 결 과를 달성하는 것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기준
(chambers, 2000; 이태영, 2009 재인용)
① 통합성, 지속성
: 수급자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하여 사회복지기관들은 유기적으로 구조화된 서비스를 통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관성이 있게 접근해야 함
② 접근성: 원조가 필요한 사람이 기관에 쉽게 접근
③ 기관의 행동,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성
: 기관이 수급자의 욕구에 반응해야 할 기관의 책임을 담보하는 기제가 필요
④ 수급자, 소비자의 기관 의사결정 참여
: 시민참여는 이들이 서비스전달기관의 정책결정에 개입하는 것으로 그것은 기관의 소비자 및 비용을 부담하는 일반 시민에 대한 책임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
2) 정부와 민간기관
공공복지
- 정부가 주체가 되어 시행하는 각종 사회복지정책
- 소득보장(사회보장: 사회보험 + 공공부조), 보건의료복지, 주택복지, 교육복지, 퍼스널 사회서비스(사회복지서비스)
민간복지
- 개인이나 비영리 사회단체 및 기업과 같은 민간부문이 주체가 되어 행하는 비정부 사회복지활동
- 박애사업, 자선사업, 민간 사회복지기관과 시설, 기업복지 등
전달체계의 주체
공공부문
민간부문
공공과 민간부문의 혼합형태 등
공공부문: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간부문: 비영리 및 영리기관, 지역사회의 이익집단 등
전달체계의 형태별 장단점(장인협 외, 2007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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