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6




Download : 초중고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hwp




Download : 초중고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hwp( 50 )






설명

1.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2. 중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3. 고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 reference


레포트


순서



초중고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진로교육##진로교육프로그램##교육프로그램##진로##교육

진로교육 모형이 진로교육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기본적 틀이라면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모형을 기초로 해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진로교육을 실천하는 교육내용과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알맞게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연간계획을 세워서 교과시간을 통하여 진로담당 교사에 의해 학습이 전개되어야 한다.
진로교육과 진로지도는 발달이론적 측면예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진로교육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서 이러한 특성들과 연계를 지워서 진로교육과 진로지도의 목표를 수립하고 내용을 구성해야한다. 아울러 구체적인 진로결정에 대한 방법도 이러한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고려해서 선택되고 실시되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각 학교급별로 진로 결정에 기초가 되는 진로교육과 진로지도의 목표를 제시하고 진로교육의 내용과 기법들을 포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가 발달단계 특히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하교 등의 학교급별로 구분해서 진로교육과 진로지도를 논할 때 이중에서 어느 단계가 특히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기 쉬운데, 사실 진로발달의 본질은 각 발달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다른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이는 지속적인 인생의 발달단계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진로교육과 진로지도가 발달적인 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이들 프로그램은 지속적이고 누가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즉 한 교육 수준에서 학생이 성취한 결과는 다른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1.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초등학교 연령수준에 해당하는 아동들은 Supser(1953)의 진로발달 단계에 의하면 환상기(fantasy substage, 4 - 10세)와 흥미기(interest substage, 11 - 12세)에 해당한다 즉 진로 결정에 있어서 욕구가 지배적이고 환상적인 역할연출이 중요하게 작용하거나 (환상기), 아동의 취향이 개인의 목표와 활동의 주요 결정요인이 된다 (흥미기).
진로교육 단계에 의하면 초등학교는 진로인식(Career awareness)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주로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의 역할, 사회에서의 일이 갖는 역할과 의 미, 사회 적 행동, 그리고 책임 있는 행동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학습활동과 경험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일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하는 활동이 필요하게 된다 (lunker,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