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레포트6




Download : 상대평가 (규준지향평가) 에 대해서hwp




Download : 상대평가 (규준지향평가) 에 대해서hwp( 31 )






순서

상대평가에 상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잘 활용해주세요~


레포트

1. 상대평가의 개념
① 평가 기준의 어떤 표준척에 의하여 조작되는 평가 형태, 즉 표준 첨수 척도에 의거한 규준지향적 평가 방법이다.
② 상대 평가에서는 주어진 교육 목표 달성도와는 상관없이 다른 학생이 자신보다 시험 점수가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서 자신의 수준이 결정된다.
③ 상대평가의 주된 목적은 집단 내에서 각 점수의 개인별 비교를 하는 데 의의가 있다.
④ 상대평가는 Z점수, T점수, 스테나인 점수로 표시하며 선발 상황에 적합하다.
⑤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규준지향평가에서는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⑥ 검사점수의 정상분포를 기대한다. 높은 점수나 낮은 점수 쪽에 편포되기보다는 좌우가 대칭적이고 중앙이 높은 정상분포곡선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⑦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대화시키는 선발적 기능을 강조한다.

※ 규준의 개념
규준(norm)이라는 개념은 심리측정에서 개발한 각종 심리검사의 발전과 그 역사를 같이 한다. 심리측정에서는 인간의 여러 가지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지능검사, 인성검사, 학력검사 등을 통해 인간행동을 외형적으로 관찰하려는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때 어떤 검사에서 한 개인이 얻은 점수인 원점수(raw score)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그 원점수를 어떤 기준에 비추어 볼 때만 그 의미나 해석이 가능하다. 이때, 이렇게 비추어 볼 수 있는 자(尺)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규준이다.






상대##평가##규준##기준##기준##점수


설명

[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에 관련되어


1. 상대평가의 개념(槪念)
※ 규준의 개념(槪念)
2. 상대평가의 長點
3. 상대평가의 단점


상대평가 (규준지향평가) 에 상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