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레포트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레포트 .hwp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레포트 .hwp( 60 )






순서

Ⅱ. 본론

1. 학습theory
1) 학습theory
학습theory 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그런데 이것은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좀 더 구체적으로 인간은 학습에 필요한 어떤 능력을 지녔는가? 라는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른 theory 을 전개한다. 인간 본성을 보는 시각은 크게 인간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입장과 인간은 타고난 고유한 特性(특성)에 의해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의 양극으로 구분된다 역사적으로 전자를 대표하는 학자는 로크(Locke)이고, 후자의 대표적 학자는 루소(Rousseau)이다. 영국의 철학자 로크는 인간이 처음 태어났을 때는 아무런 그림이 없는 백지와 같다고 보고, 이 백지 위에 어떤 그림이 그려지는가는 개인이 처한 환경의 자극에 따라 달라진다고 제안하였다. 로크의 백지설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지만, 인간을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결정되는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반해, 루소는 인간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앞으로 어떤 단계를 거쳐 발달해 나갈 지에 대한 생물학적 계획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고, 따라서 환경의 영향보다는 어린이가 어떻게 스스로 자라고 배우게 되는가에 대하여 관심을 갖았다. 그는 교육의 역할이란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꽃피우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견해는 인간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아동관의 혁신을 초래했지만, 아동이 마치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처럼 간주했다는 점에서 낭만적 시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현대에 이르러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은 어느 한 극단에 치우치기보다 환경과 유기체가 서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환경과 유기체는 어느 쪽이 먼저랄 것이 없이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는 동시적인 상호작용의 관계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학습이란 유기체가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 새로운 지각,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인지구조는 또 다른 상호작용의 결과로 부단히 변용되어 가는 변증법적 과정인 것이다.

2) 행동주의 학습theory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식으로 모든 행동은 그 뒤에 ’동기’를 갖다 붙일 수가 있따 스키너는 심리학을 그런 모호한 영역에서 끄집어내어 보다 과학적인 체계를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어떤 외부환경(조건, 상황)이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가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극에 해당하는 외부환경을 독립변수로, 그 자극에 의해 야기된 행동을 종속변수로 보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객관적이고 측정(measurement)가능하게 정량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예컨데 손을 자주 씻는 아이가 아빠에게 깨끗한 아이로 보여지고 싶다는 욕구에서 그런 것이라고 가정을 했다면 아빠가 칭찬을 몇 번 할 때 아이가 손을 몇 번 씻는지 정확하게 그 횟수를 세서 분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theory 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리포트



방송대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방통대, 방통대가정학과, 방통대가정학과3학년, 3학년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설명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
1) 학습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4) 조건 형성의 제 양상
5) 학습원리
6)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스키너의 학습이론
1) 스키너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스키너의 실험
4)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5) 학습원리
6)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

Ⅲ. 결론


<출처>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Ⅱ. 본론1. 학습이론1) 학습이론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그런데 이것은 인간이란

번호 제목
8864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history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history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說明(설명) 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레포트(report)
8863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기오 report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theory 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리포트
8861 2011년 1학기 기초한자 기말시험 핵심체크 레포트(report)
8860 교육심리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보고서
8859 교육심리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8 정신건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
8857 정신건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6 조직행위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리포트
8855 일본학원서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report)
8854 유아동작교육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3 교과교육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보고서
8852 국문학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report)
8851 국어학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리포트
8850 대중영화의이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49 정보통신망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레포트(report)
8848 알고리즘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report
8847 디지털논리회로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리포트
8846 데이터베이스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보고서
8845 청소년활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