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레포트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레포트 .hwp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레포트 .hwp( 113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기오 report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Ⅱ. 학습이론인간은 태어나서부터 변화하는 환경에 직면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계속한다. 체중과 신장이 증가되고 걷게 되고 말하




설명

<목 차>

Ⅰ. 서론

Ⅱ. 학습이론(理論)

Ⅲ.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理論)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1) CS - UCS 짝짓기
(2) 자극 일반화
(3) 자극변별
(4) 고차적 조건형성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
3)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1) 자극 일반화
(2) 변별자극
(3) 조성
(4) 미신행동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강화와 벌
3) 조작적 조건형성의 활용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Ⅳ. 결론





방송대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방통대, 방통대가정학과, 방통대가정학과3학년, 3학년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순서

Ⅱ. 학습理論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변화하는 환경에 직면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계속한다. 체중과 신장이 증가되고 걷게 되고 말하게 되고 친구와 사귀게 되고 여러 가지 예절을 배우고 간단한 수학 문제 풀기로부터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변화되어 간다. 이런 변화의 대부분은 경험의 결과로서 학습된다고 볼 수 있지만, 신체적인 성숙과 같은 것은 유전적 소질의 발현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로 볼 수 있다아 시간경과에 따라 일어나는 변화, 즉 성숙에 의한 변화를 제외한 나머지 것은 학습의 결과로 생기는 변화이다. 인간행동 중에는 학습된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아 일부 행동은 반사적이거나 본능적인 것이다. 우리는 호흡을 하며, 우리의 심장은 펌프작용을 하며, 또 무릎은 반사적으로 움직인다. 이때 우리들의 세포는 확실히 활동을 하지만 직접적으로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경향성은 하등동물일수록 더 하다.
학습은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변화로 定義(정의)된다된다. 즉 학습은 행동을 드러내는 능력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로, 이러한 변화는 성공적이거나 성공적이지 못한 경험의 결과로 일어난다. 예를 들면 불에 화상을 입은 경험이 있는 아이는 불이란 뜨거운 것이며 또 불이 몸에 닿으려고 하면 얼른 피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학습된 결과이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좋은 성적을 얻고 부모로부터 칭찬받게 된다는 것을 아는 것도 역시 학습이다. 학습의 유형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며, 우리 모두는 끊임없는 학습과정을 겪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행동의 이해에 기초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관심을 지닌 부모, 교육자, 광고인, 훈련담당자, 기업인, 군인 등 많은 사람들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그 기본원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학습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과정이므로 직접 관찰될 수는 없으며 나타난 행동에 근거하여 추론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행동 상으로 드러나 변화가 없다고 학습이 안 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학습이 되면 행동변화가 있지만, 학습이 되어도 드러나는 행동변화가 없을 수도 있다아 즉 학습이 되었으나 수행상의 변화가 없을 수도 있다아 예로써 복잡한 미로에서 쥐가 출발점을 떠나서 目標(목표)지점까지 가는 경우, 이때 目標(목표)지점에 먹이를 주면 쥐는 도달할 때까지 길을 잘못 드는 오류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결국에는 가장 단거리로 目標(목표)지점에 도달한다. 이런 행동상의 변화에서 우리는 쥐가 학습을 하였다고 추론한다. 그렇지만 目標(목표)지점에 먹이를 주지 않으면서 쥐를 출발점에서 출발시키는 경우, 쥐는 目標(목표)지점에 굳이 빨리 가야 할 이유가 없어 미로를 이리저리 다니게 된다된다. 이 쥐들이 학습하지 않은 것이라고 볼 수 없다. 또 처음 미로를 접하는 쥐들과 차이가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어떤 실험결과에서 보면 분명히 차이가 있다아 먹이 없이 미로를 다닐 때에도 학습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음을 말해 주는 것으로, 미로에 대한 학습이 잠재적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目標(목표)에 도달하는 수행에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음을 말해 준다.

Ⅲ.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理論

유기체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이 물음에 한마디로 간단하게 대답할 수는 없다. 학습의 유형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理論으로 모든 현상을 다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일것이다 가장 간단한 학습의 형태는 두 사상들 간의 새로운 연합을 형성하는 연합학습이다. 어떤 자극과 다른 자극, 자극과 반응, 또는 반응과 그에 따르는 자극들 사이의 연합이 형성될 수 있다아 예를 들면, 어떤 음식냄새(자극)와 그 음식물(자극), 붉은 신호(자극)에 멈추기(반응), 착한 일을 해서(반응) 용돈 얻기(자극)와 같은 것이 그 예이다.
번호 제목
8864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history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history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說明(설명) 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레포트(report)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기오 report
8862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theory 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리포트
8861 2011년 1학기 기초한자 기말시험 핵심체크 레포트(report)
8860 교육심리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보고서
8859 교육심리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8 정신건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
8857 정신건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6 조직행위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리포트
8855 일본학원서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report)
8854 유아동작교육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3 교과교육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보고서
8852 국문학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report)
8851 국어학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리포트
8850 대중영화의이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49 정보통신망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레포트(report)
8848 알고리즘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report
8847 디지털논리회로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리포트
8846 데이터베이스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보고서
8845 청소년활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