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레포트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레포트 .hwp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레포트 .hwp( 114 )






설명

<목 차>

Ⅰ. 지歷史회복지
1. 지歷史회복지의 개념
2. 지歷史회복지의 등장배경
3. 지歷史회복지의 property(특성)

Ⅱ. 지歷史회복지실천
1. 지歷史회복지실천의 개념
2. 지歷史회복지실천의 목적
3. 지歷史회복지실천 모델의 역할
4. 지歷史회복지실천 모델의 property(특성)

Ⅲ. 지歷史회복지실천 모델 유형
1. 로스만 모델
1) 지歷史회개발모델
2) 사회계획정책모델
3) 사회행동모델
2. 웨일과 갬블 모델
1) 근린지歷史회조직
2) 기능적 지歷史회조직
3) 지歷史회의 사회경제개발
4) 사회계획
5) 프로그램 개발과 지歷史회연결
6) 정치사회행동
7) 연합
8) 사회운동
3. 테일러와 로버츠 모델
1)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모델
2) 계획모델
3) 지歷史회연계모델
4) 지歷史회개발모델
5) 정치적 역량강화모델

Ⅳ. 세 가지 모델의 비교

<참고문헌>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방통대, 방통대가정학과, 방통대가정학과3학년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공통, 3학년지역사회복지론공통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 2.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1) 지역사회의 구조적 변화이다. 정적인 공동사회(Gemeinschaft)에서 동적인 이익사회(Gesellschaft)



방송대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history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history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說明(설명) 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레포트(report)




순서

2. 지history회복지의 등장배경
1) 지history회의 구조적 변화이다. 정적인 공동사회(Gemeinschaft)에서 동적인 이익사회(Gesellschaft)로 변화이다.
2) 사회인구학적 변화이다. 사회적 기능상 중요한 장애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구성비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정신지체, 정신질환, 신체장애, 심각한 의료문제를 가진 요보호인구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문제해결이 지history회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한다는 것이다.
3) 가족의 규모와 유형의 변화이다. 가족제도가 대가족제도에서 산업화와 도시화를 거치면서 소규모화, 핵가족제도로 변하였다.
4) 인간의 수명연장으로 인한 고령화 사회의 도래이다.
5) 사회복지체계의 변화이다. 지history회복지서비스 체계가 시설중심에서 재가, 지역중심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아

3. 지history회복지의 特性
1) 지history회가 기본단위인 사회복지 지history회는 주민의생활의 장(場)이다 주민의 생활 터전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것이 지history회복지다.
2)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협력관계로 형성 주민의 자발적 참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본질로 사회복지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3) 주민 전체에 대한 편의성 제공과 소외계층 복지 중심 장애인. 고아, 실업자, 노인 등과 같이 보호와 지원 없이는 생활이 어려운 사람을 위한 시설관리를 한다.
4) 지history회의 모든 활동 포함
5) 주민주체의 원칙하에 운영 주민에게 자율성을 보장하며, 행정기관은 행정적, 재정적, 기술적 협조를 한다.

Ⅱ. 지history회복지실천

1. 지history회복지실천의 정의(定義)
지history회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의 구체적 개입활동’이라는 의미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아 지history회복지실천에 관한 정의(定義) 으로 Weil(2005)은 지history회에서의 삶의 기회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권리와 분배정의(定義)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회복지 전문영역에서 개입하는 활동들로, 개발, 조직화, 계획, 진보적 변화로 구성될 수 있다고 說明(설명) 한다.

2. 지history회복지실천의 목적
지history회복지실천활동이 달성하려는 목표(goal)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history회의 광범한 욕구를 충족하고, 욕구와 자원 간의 조정과 균형을 도모한다.
2) 지역주민의 참여의지, 자조능력, 협동능력 등을 강화하여 자신의 문제에 효과(效果)적 대체.
3) 지history회와 집단 간의 관계와 의사결정권의 분배에 변화를 초래한다.
Weil과 Gamble(1995 : 582)은 지history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목표(goal)를
1) 지역주민의 ’삶의 질’의 향상,
2) 지history회의 이익대변,
3) 인간적 사회 ․ 경제적 개발,
4) 최적의 서비스와 프로그램 개발,

번호 제목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history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history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說明(설명) 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레포트(report)
8863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기오 report
8862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theory 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리포트
8861 2011년 1학기 기초한자 기말시험 핵심체크 레포트(report)
8860 교육심리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보고서
8859 교육심리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8 정신건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
8857 정신건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6 조직행위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리포트
8855 일본학원서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report)
8854 유아동작교육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53 교과교육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보고서
8852 국문학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레포트(report)
8851 국어학개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리포트
8850 대중영화의이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report
8849 정보통신망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레포트(report)
8848 알고리즘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report
8847 디지털논리회로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리포트
8846 데이터베이스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보고서
8845 청소년활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리포트